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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에 ‘석유 공룡’ 실적잔치…횡재세 논의 재점화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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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안비도사 작성일22-08-16 00:04 조회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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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에 ‘글로벌 석유 공룡’들이 실적 잔치 중이다. 세계적인 석유 생산업체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람코의 올해 상반기 순이익은 1년 전보다 86% 늘었다. 엑손모빌을 비롯해 셰브런, 셸 등 글로벌 석유 메이저들도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한창 국제 유가가 급등하던 시점에 각국에서 나왔던 초과이익 환수(횡재세) 주장이 석유 메이저들의 사상 최대 실적을 계기로 더 커질지 주목된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14일(현지시간) 더 가디언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람코는 올해 상반기 879억 달러(약 114조797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지난해 상반기(472억 달러)보다 86% 늘었다. 2분기 당기순이익(484억 달러)이 1년 전(255억 달러)보다 89.9% 급증한 덕이다. 2019년 12월 기업공개(IPO) 이후 분기 기준 최고다. 아람코의 상반기 순이익 급증은 고유가에도 수요가 늘면서 원유 판매량이 늘었고, 정제 마진도 상승한 영향이라는 게 아람코의 설명이다. 실적 강세 속에 주가도 뛰면서 아람코의 시가총액은 지난 14일 2조3690억 달러로 애플(2조7650억 달러)에 이어 글로벌 시총 2위를 차지했다. 국제 유가 급등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브렌트유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인 지난 3월 8일 배럴당 127.98달러까지 솟구쳤다. 상반기 브렌트유의 평균 가격은 배럴당 105달러였다. 미국 1·2위 석유기업인 엑손모빌(178억5000만 달러·약 23조3121억원)과 셰브런(116억2000만 달러)도 2분기 기준 역대 최고 순이익을 기록했다. 엑손모빌과 셰브런 모두 1년 전보다 3.8~4배가량 순이익이 늘었다. 유럽 석유기업인 셸도 2분기에 분기 기준 역대 최고인 115억 달러(약 15조 535억원) 순이익을 냈다. 국내 정유 업계도 호실적을 거뒀다. 15일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해 에쓰오일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업체 4곳이 발표한 경영 실적에 따르면 이들의 상반기 전체 영업이익은 4개 기업을 합쳐 12조3203억원으로 나타났다. 1년 전(3조8995억원)보다 215.9% 증가했다.실적 호황은 횡재세 도입 논의에 더 불을 붙일 것으로 보인다. 막대한 이익을 얻은 기업에 추가로 물리는 초과 이윤세인 ‘횡재세’를 도입하자는 주장은 일부 국가에서 계속 커지고 있다. 영국은 지난 5월 셸 등 고유가로 이익이 많이 늘어난 석유·가스 기업에 25%의 초과 이윤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도 횡재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미국 민주당은 이익률이 10%를 넘어선 석유 기업에 추가로 21%의 세금을 부과하는 과세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CNN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조 바이든 대통령은 엑손모빌 등 정유사 7곳에 보낸 서한을 통해 “전쟁이 한창인데 정상보다 높은 정유사 이윤을 미국 가정에 전가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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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6 빌리 아일리시' 공연 현장. 사진제공 = 현대카드Z세대를 대표하는 팝스타 빌리 아일리시가 15일 고척스카이돔을 채운 2만 명의 관객을 열광시키며 독보적인 무대를 펼쳤다.빌리 아일리시는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동 고척스카이돔에서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6 빌리 아일리시' 공연을 개최했다.빌리 아일리시는 2015년 데뷔 이래 음악성과 대중성을 두루 인정받은 세계적인 뮤지션이다.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과 앨범차트 빌보드200 정상 석권에 이어 그래미 어워드를 휩쓸며 실력을 입증했다. 제62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빌리 아일리시는 정규 1집 ‘웬 위 올 폴 어슬립, 웨어 두 위 고?’(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로 최우수 신인상,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앨범 등 주요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실력과 대중성을 겸비한 팝스타로 자리매김했다.현대카드는 이번 빌리 아일리시 공연으로 슈퍼콘서트를 재개했다. 마지막 공연은 2020년 1월 퀸의 무대로 코로나19 여파로 약 2년 7개월 만에 공연을 선보였다.4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은 빌리 아일리시의 이번 콘서트는 지난해 5월 발표한 두 번째 정규 앨범 '해피어 댄 에버' 월드 투어의 일환으로 성사됐다. ‘데드 오어 얼라이브’(Dead Or Alive)가 적힌 셔츠를 입고 화려한 레이저 효과를 배경으로 무대에 뛰어오르며 등장한 빌리 아일리시는 '버리 어 프렌드'를 시작으로 'NDA', '데어포어 아이 엠' 등 총 24곡을 무대에서 불렀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6 빌리 아일리시' 공연 현장. 사진제공 = 현대카드한국 팬들을 향해 "서울!"을 외친 빌리 아일리시는 "다시 만나게 돼 반갑다"며 "여러분들의 반응은 생애 처음으로 느껴보는 반응이다. 너무 감사하다"라며 두 번째 내한공연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어 "뛰고 춤추고 울고 하고 싶은 건 뭐든 해도 되니까 미칠듯이 즐기자"며 관객의 호응과 반응을 이끌었다.과감한 팬서비스로 고척돔을 열광시킨 빌리 아일리시는 바닥에 눕는 과감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가 하면 쉴 틈없이 호응과 떼창을 유도하며 관객과 호흡을 맞춰나갔다.특히 그가 2집 수록곡 '로스트 커즈'를 부를 때 관객석에서 광복절을 맞아 건넨 태극기를 받아든 뒤 카메라를 향해 이를 내밀며 퍼포먼스를 펼친 순간 관객석에선 열렬한 환호가 이어졌다. 앞서 2018년 첫 내한공연 당시에도 광복절에 공연을 진행했던 빌리 아일리시는 당시에도 비슷한 퍼포먼스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공연 후반부 빌리 아일리시의 글로벌 히트곡 ‘배드 가이’를 부를 땐 관객들의 떼창과 함성이 이어지며 공연 열기는 절정에 달했다.마지막 곡을 마친 뒤 빌리 아일리시는 태극기를 다시 받아들고 관객들을 향해 90도로 인사하며 공연을 마무리했다.빌리 아일리시는 한국 공연 이후 18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21일 싱가포르, 24일 태국 방콕, 26일 일본 도쿄에서 아시아 투어를 진행한다. 투어 티켓 판매 수익금 일부는 환경단체 리버브(REVERB)에 전달되며, 티켓 한 장당 1달러가 기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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